본문 바로가기

오분보기/오분영화드라마

[오징어게임]_문화 홍보 이야기 첫 번째_숟가락 걸치기 방식

 

 

일본은 자국의 문화 홍보를 잘 하기로 유명하지요

 

특히 남이 다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 하나 살짝 얹어서

같이 먹는 방식으로 홍보하는 게 요즘 일본의 자국 문화 홍보 방식인가 봅니다

 

얼마 전에 포스팅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통해서도 일본문화가 홍보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오징어게임 squid game

 

 

오징어 게임 드라마가 넷플릭스 랭킹 1위라는 흥행신화 소식이 들리고

또 오징어게임 드라마와 관련된 산업의 주가까지 폭등한다는 소식이 들릴 정도로

드라마 한 편의 파급력은 대단합니다

 

오징어 게임 드라마는 아시다시피

게임 참가자들이 어딘지도 모르는 장소에 모여서 정체불명의 회사가 주관하는 서바이벌 게임에 참가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정체 불명의 회사가 참가자들에게 내미는 명함에 찍힌 로고가

우리가 잘 아는 일본의 게임 회사 플레이스테이션 의 로고와 상당히 흡사하지요

 

 

오징어 게임 명함
플레이스테이션 로고

 

 

세모 네모 동그라미 엑스 표시는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에 있는 버튼의 표시입니다

나라마다 이 버튼들의 기능이 달라서 컴퓨터게이머들의 원성을 듣고 있죠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컨트롤러

 

 

# 나무위키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 ox 버튼 문제 보러 가기 링크입니다

 

 

물론 동그라미 세모 네모는 오징어게임을 할 때 그리는 게임판의 모양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드라마에서 게임을 주관하는 정체불명 회사 명함의 문양으로 최종 게임인 오징어게임 게임판의 모양을 썼다고 볼 수 있겠네요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동그라미 세모 네모

 

 

오징어 게임 드라마의 모든 에피소드에 걸쳐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이 찍힌 명함은 반복적으로

그것도 클로즈업으로 확실히 보여집니다

 

드라마에서 관리를 담당하는 일꾼들의 가면에도 동그라미 세모 네모 문양이 찍혀 있습니다

관리자들은 가면에 찍힌 모양에 따라 계급에 차이가 납니다

 

 

오징어게임 가면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관리자 가면

 

 

드라마에서 제시되는 명함을 보면서 플레이스테이션 회사를 떠올리지 않을 사람은 아마 적을 겁니다

노골적이지만 광고 심의 법규에 걸리지도 않으면서 아주 확실한 효과를 내는 광고네요

 

 

오징어 게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오징어 게임의 제작비가 200억 원 정도 - 회당 25억 원 정도 -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드라마 흥행으로 투자 대비 수익률이 어마어마합니다

대부분의 수익금은 오징어 게임의 저작권을 독점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차지합니다

오징어게임 제작사인 싸이런픽쳐스 는 드라마가 흥행하여도

드라마 흥행 수익이나 리메이크로 인한 추가 수익은 얻을 수 없고

다만 제작 비용의 110 - 120% 정도만 드라마 제작 전 중 후 3회에 나누어서 받는다고 합니다

 

 

오징어게임 squid game 넷플릭스

 

드라마 흥행에 확신이 없거나 제작비가 궁한 제작사 측에서는 안전한 투자라고 위안을 삼겠지만

이건 거의 하청 수준의 제작방식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챙기는 격이군요

 

플레이스테이션 회사가 넷플릭스 측에 이런 광고 주문을 했는지에 대한 기사는 아직 없었습니다

 

 

오징어게임 구슬치기

 

다만 플레이스테이션 회사 측의 허가 없이 이 로고를 드라마에서 그냥 명함 문양으로 썼다는 가정은 불가능한데요

오징어게임 드라마 속의 게임회사 명함이 엄연히 실존하는 플레이스테이션 회사의 로고와 워낙 유사하기 때문에

자칫 표절시비에 휘말려 큰 배상을 할 수 있는 실수를 제작사 측에서 했을 리가 없겠죠

 

특히 오징어게임 드라마가 게임을 소재로 하는 이야기이니

실존하는 일본 게임 회사가 드라마 오징어게임에서 게임들을 주최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오징어게임 드라마를 다 보고 나면 마치 9회의 긴 게임회사 광고를 보는 것도 같습니다

 

 

오징어게임 넷플릭스

 

아무래도 한국의 오징어게임 게임판모양 보다는 일본의 플레이스테이션 로고가 더 익숙한 외국에서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흥행하면 할수록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회사 로고가 함께 홍보될 것 같네요

 

 

오징어게임 설탕뽑기 달고나
오징어 게임 456 명 참가자
오징어 게임 참가자 456 명
오징어 게임 456번
오징어게임 456명 참가자 통과 탈락
오징어 게임 참가자 456명
오징어 게임 001 깐부할아버지 강새벽 지영
오징어게임 조상우 압둘 알리 한미녀
오징어 게임 상금 456억 돼지저금통

 

 

 

       재주도 부리고 돈도 가져갑시다----              

 

 

 

 

 

 # 오분산책 [오징어게임]_재미있나요 다른 글 보러 가기 링크입니다

 

 


up